하지정맥류 하면 혈관 문제부터 떠올리게 됩니다. 다리 피부에서 선명하게 보이는 혈관은 미관적으로 징그럽다는 인상을 안겨주기 쉬우며 일반적인 증상이 아니다 보니 그만큼 눈에 띄기도 쉽습니다. 혈관이 튀어나온 게 무조건 하지정맥류 때문인 것만은 아니지만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그대로 두었다가 다리 건강에 큰 이상을 초래하기에 미리 대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피부 발로 밑으로 보이는 표재 정맥이 늘어나서 피부 밖으로 돌출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비정상적인 크기로 확장되면서 문제가 생겨난다. 푸른색, 혹은 보라색을 띈 혈관이 다리에 불규칙한 모양새로 도드라져 있으며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적으로 나타난다. 다리의 혈관에서도 혈액순환이 계속 이루어져야 하는데 다리 정맥은 중력을 거슬러야 하다 보니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은 심장으로 혈액이 원활히 순환하지 못하고 역류해 혈관에 압력을 가하게 되고 압력을 이기지 못한 혈관이 팽창되어 다리에 노폐물을 함유한 혈액이 고이기 때문입니다. 또 노화, 임신, 호르몬제, 운동부족, 비만, 꽉 끼는 옷, 직업, 외상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만큼 어떤 원인으로 인해 하지정맥류가 나타나는 것인지 확인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하이힐 등의 신발로 다리에 부담을 줘 하지정맥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은 정말 미미하게 나타납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듭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다리 붓기, 종아리통증 등이 초기증상에 해당됩니다. 심할 경우 새벽에 잠을 깨게 되고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며 잘못되면 피부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은 꽉 끼는 레깅스나 스키니진, 벨트, 부츠, 높은 굽의 하이힐을 피하고 장시간 서 있거나, 비만·흡연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어 다리 붓기·부종 빼는 법으로 하지정맥류 마사지를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인 하지정맥류 마사지는 폼롤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 위에 다리를 움직이며 마사지하면 됩니다. 다리 마사지 효과는 다리 붓기 빼기, 부종 빼는 법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밖에도 하지정맥 예방법을 종아리 압박스타킹 효과나 걷기나 달리기 등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심한 경우, 하지정맥 치료방법으로는 하지정맥류 병원에서 하지정맥류 수술로 하지정맥류 통증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방법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른데 가장 보편적인 하지정맥류 수술방법은 하지정맥 레이저를 사용해 복제 정맥 안의 복지 정맥 역류를 차단하고, 외부로 보이는 정맥류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