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디자인은 참으로 무궁무진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깊이 들어가자면 건축과 디자인으로 파고 들 수 있지만, 넓게 본다면 사람이 일상을 살아가는 모든 순간의 공간과 경험의 축적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은 인간의 다양한 학문들과 삶의 방법들과 상호 수용하고 섞으면서 발전하고 또 새로움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이야기 할 내용은 예술작품과 인테리어 디자인 입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스마트'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추구하는 관점에서 말이죠. 조금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면서 조금은 멀게 느껴졌던 예술작품을 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끌고 들어올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조금은 여유있는 일상과 함께 우리에게 또다른 행복감을 안겨줄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고 그로 인해 살아가는데에 활력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술작품의 종류는 무궁무진합니다. 아시다시피 예술작품이라고 하면 너무나 광범위해서 하나로 정의할 수가 없습니다. 화가가 그린 풍경화, 조각가의 조소작품, 전통기법의 도자기, 오래된 빈티지 유리잔과 다기 셋트, 유명한 사진작가의 사진 프린팅, 유명 산업 디자이너의 의자와 테이블 세트, 색다른 감각의 조명 등등 그 종류와 한계를 지을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또한 각자의 예술작품은 누가 뭐라고 하든 그 기준은 철저하게 개인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취향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서 그에 맞게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자신만의 예술작품도 좋지만, 조금은 다른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다양한 예술작품을 찾아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예술작품이라고 하면 갤러리를 찾아보거나, 또는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가끔 열리는 아트쇼, 화랑전시회 등을 찾아보았지만 이제는 전세계의 모든 예술작품들을 집안에서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고 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전세계 많은 작가들이 계속해서 자신들의 작품을 인터넷에 올려놓고 구입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클릭이 바로 발품이 되는 세상이 되었지요.

주위 공간을 잘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수집품 목록에 있는 각각의 예술작품들은 아주 신중하게 선택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예술작품들은 크기가 크건 작건간에 각 공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담백한 공간의 아름다움을 갖춘 당신만의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잘 어울리는' 작품을 고르는 것 보다는 그 예술작품을 더 돋보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지나치게 무늬와 패턴이 있는 벽에는 되도록이면 벽걸이형 예술작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단순한 형태의 조소작품이나 스탠드 형태의 예술작품을 배치하는 것이 공간 자체가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예술작품을 위해 집안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조금 달라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구입하거나 가져오는 예술작품들은 여러분의 집이라는 공간에 분명 새로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어둡고 칙칙한 분위기가 아닌 뭔가 다르고 또 새로운 변화를 위한 목적이겠지요. 그 말인 즉은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어쩌면 마음속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달라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원래 새로움이란 것은 두려움과 설레임이 한꺼번에 오기때문에 이 또한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상황들과 예술작품이 가진 그 순수한 매력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한 일상을 위한 인테리어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그 존재가 가진 순수한 가치와 그것을 우리가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디자인하는 그 모든 행위들이 모두 스마트 인테리어이며, 이것을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이 즐겁고 행복한 경험들로 가득차게 되는 것이 우리의 추구하는 여러 삶의 목적중에 작은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달라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그저 작은 기우일 뿐이겠지요. 디자인은 이러한 면에서 그 두려움을 깨고 나아가는 순간의 용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너무 많이 나아갔네요. 결국 예술작품의 가치는 자기 자신만 내릴 수 있는 것이며, 이를 통해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세상의 어떤 것이든 예술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인테리어 디자인의 관점이 아니더라도 인생과 일상생활에서의 관점에서 이 예술작품은 여유의 유무를 떠나 어쩌면 함께 여행하는 동반자이자 친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 한 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시도해 보지 않았던 나만의 예술작품을 생각하며, 내 방, 내 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생각해 보시면서 말이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