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인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이라고 합니다. 거북목은 목 근육과 인대의 문제이므로, 신경학적 이상이 있는 목디스크보다 쉽고 빠르게 치료되므로 목디스크로 진행되기 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이란
평소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는 사람, 특히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런 자세가 오래되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거북이가 목을 뺀 상태와 비슷하다 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정상목과 거북목의 자세와 통증
고개를 들고 있을 때 정상목은 보통 약 4-5kg의 하중이 가해집니다. 하지만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그 각도에 따라 3~4배 이상을 견뎌야 합니다. 거북목이 되면 머리의 하중과 외부의 충격을 목이 그대로 전달받아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루에 8시간 이상 책상 앞에 앉아 고개를 숙인 자세로 업무를 보는 직장인과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목에 많은 부담이 가해져 거북목으로 변형될 위험이 높아지고 목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거북목의 원인
컴퓨터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낮을 경우, 장시간 같은 자세로 내려다보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처음에는 똑바로 쳐다보다가 점점 고개가 숙여지고 목이 길어집니다. 이런 자세가 계속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 척추에도 무리가 생겨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허리가 구부러지고 눈은 위로 치켜 뜬 상태가 되는데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근육이나 뼈는 자동으로 굳어지게 되고 통증이 생깁니다. 책을 보는 자세에서도 유발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거북목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아픕고 어깨 근육이 많이 뭉쳐 있고 두통이 생기면서 쉽게 피곤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 능률, 학습 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신경질이 나고 과민해 집니다. 팔의 저림도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지만 불면증,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거북목의 진단
거북목 증후군의 자가 체크리스트
1)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2) 옆에서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나와 있다.
3) 등이 굽어 있다.
4)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느낀다.
5) 잠을 자도 피곤하고 뒷목이 불편하다.
거북목의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기관에서 전문 장비와 기구, 그리고 전문가와 상의 후 교정 운동을 해야 합니다. 보통 3개월 이상은 치료를 해야 자세가 교정되며 그와 더불어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을 바로 알고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바르게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거북목 진행 주의사항
장시간 같은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목과 어깨 근육이 뭉쳐 통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어깨와 가슴을 바르게 펴고 모니터를 눈높이까지 올려 맞춥니다. 그러면 모니터를 보기가 훨씬 편하고 고개를 숙이지 않아도 되어 목과 어깨의 긴장 이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 시간에 한 번씩 5~10분 정도 서 있거나 가볍게 걸으면서 목과 어깨의 스트레칭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거북목 증후군은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