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면 목이 붓거나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목 주변에 멍울이 잡히기도 합니다. 이는 임파선(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임파선염'의 증상입니다.

 

 

임파선은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의 일종으로 혈액 이외의 체액(림프구와 백혈구 등)이 이동하는 기관입니다. 임파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방법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임파선염 생기는 이유

임파선염이 생기는 이유는 면역 기관인 임파선 내부에 존재하는 백혈구가 외부의 균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임파선이 붓는 증상은 임파선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목(인후),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임파선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결핵, 악성종양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임파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눌렀을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임파선염 증상

염증이 생기면서 부종, 발적, 통증이 있으면 심할 경우 화농이 생깁니다. 하지만, 1∼2주일 만에 화농하지 않고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임파선염 치료 방법

임파선염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 일부 세균성 감염, 결핵, 종양이 원인인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바이러스가 아닌 일부 세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 항생제로, 결핵이 원인인 경우 항결핵제로 치료하며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 여러 개의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파선염은 악성 종양이 원인일 때 가장 위험한데 목에 잡히는 멍울 자체가 악성 종양일 경우가 있습니다. 구강, 식도, 갑상선, 인두 등에서 암으로 발생한 악성 종양이 임파선으로 전이 됐을 수도 있습니다.

 

염증으로 생긴 멍울은 갑작스러운 통증이 있고 갑작스럽게 커지지만, 천천히 자면서 통증이 없고 딱딱하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봐야 하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일반적인 염증인지, 악성 종양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예방법

평상시에도 목이 잘 붓고 피로하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운동하고, 충분히 숙면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임파선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도라지, 마늘이 있습니다.

 

 

임파선에 좋은 음식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미네랄·칼륨 등 면역력 회복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돼 있는데 도라지는 진해와 거담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를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아연,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몸 속의 살균 효과를 일으켜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고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